본문 바로가기
맛집 리뷰

[전주/한옥마을] 40년 이상의 전통, "베테랑칼국수"

by ₰₦₷₴₱₾﷼ 2022. 12. 8.
반응형

전주역. 역이 생각보다 작은데, 승객은 많은 탓에 붐볐다. 돌아갈때도 붐볐다.

안녕하세요.

지난 11월에 한옥마을에 다녀왔는데요. 한옥마을 하면 역시 비빔밥을 비롯한 한식이 떠오르죠.

그래서, 한옥마을에 가면 제일 먼저 찾아가고 싶었던 "베테랑칼국수"를 리뷰하려고해요.

제가 전주에 오랜만에 간다고 얘기하니까, 모두들 하나같이 "그럼 베테랑칼국수 가겠네?"라고 하더라구요.
얼마나 대표적이고 유명했으면 그런 말을했을지, 전주에 도착하자마자 찾아갔습니다

 

위치 및 영업시간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35
교동 84-10
매일 09:00 - 20:00

한옥마을 중심부에 위치한 베테랑 칼국수는 찾아가기도 쉬워요.
역이나 버스를 타고 찾아오시는 분들은 한옥마을 입구인 "전동성당"에서부터 걸어가실텐데요, 조금만 걷다가 우측 골목으로 들어가면 성심여자고등학교옆에 위치해있습니다. 찾아가기 쉬워요.

만일 택시를 타고 이동하신다면 "경기전"근처로 가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혹은 베테랑칼국수를 잘 아는 기사님이실지도 모르죠.

골목길을 따라가면 금방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베테랑칼국수를 자꾸 베트남쌀국수라고 착각해서 부른게 생각나네요

입구까지 가는길

입구는 식당 측면에 있어요. 가는길엔 옛날에 쓰던 문처럼 보이는 곳도 있고, 메뉴가 창문에 쓰여있기도했어요. 여기까지 웨이팅이 길면 참고하라는 뜻일까? 생각도 했었구요.

웨이팅 줄

웨이팅 줄은 꽤 길었어요. 10팀정도 있어보였는데, 입구가 좁기도해서 약간의 답답함도 있었구요.

여기의 화장실은 다른 여행객들도 쓸 수 있게 개방해둔거같았어요. 확실하진 않지만요.

그래서 대기열만으로도 북적였는데, 화장실을 다녀오는 외부인원때문에 기다리는동안 정신없었네요.

그래도 10팀정도가 들어가는데 10분정도 걸렸고, 그만큼 회전율이 빠르거나 내부 자리가 많을거라 생각했어요.

 

내부 모습

내부 모습(1)

내부 모습이에요. 입석과 좌석이 다양하게 있는데, "생각보다 좁네?" 라고 생각할 찰나에, 왼편으로 안내받았습니다.

맨 왼쪽 사진의 문쪽으로 들어가면, 또다른 내부가 나옵니다.

저곳으로 비교가 안되게 넓은 자리가 나오더라구요.

내부 모습(2)

자리로 안내받았습니다. 다만, 청결에 신경쓰는분은 조금 예민할 수 있는데요.

줄이 길고 회전율이 빠른만큼, 손님이 막 떠난 자리를 서둘러 치우고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책상의 물기나 음식물이 남아있을 수 있구요. 주변 직원분께 요청해서 다시금 닦아달라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문 주문받으러 금세 오십니다.

출처 : 네이버지도

대표적인 메뉴에, 그렇게 비싸지도 않습니다.
많이 맛보고싶었지만, 다른 길거리 음식이나 한옥마을의 먹거리를 경험해보고싶은 탓에 칼국수 , 쫄면을 주문했습니다.

 

기본 상차림과 음식

기본 세팅

허름하고 정든 옛날 식당의 모습이에요.
고춧가루, 간장이 있구요. 깍두기와 단무지를 기본 반찬으로 내어주십니다.

사진 찍을 틈도 없이 빠르게 나왔습니다.
왼편이 베테랑칼국수의 메인인 칼국수 , 오른편이 쫄면입니다.

아무래도 회전율이 빠르면서도 잘 나가는 메뉴가 칼국수인만큼, 예상 손님수만큼 적당히 만들어뒀다가 바로 주는거같아요.

메뉴가 적고 회전율이 빠른 식당의 최대 강점이죠. 소수의 메뉴를 적재적소에 준비하기.
바로 나온만큼 따끈하고 맛있는건 덤이죠.

이렇게 들깨가 얹어진 칼국수는 처음 맛봤는데, 고소하고 맛있었어요.
"엄청 특별하다?"는 잘 몰랐지만, 한옥마을에서 맛본 한식중에선 제일 맛있고 친숙하게 느껴졌습니다.

쫄면도 면이 끊어질줄을 모르게 탱탱해서 식감이 좋았구요. 당시에 날이 더웠는데, 달래기에 적당했어요.

주차장 요금

주차장은 건물 바로 옆에 붙어있어요.
다만 많은 관광객이 오가는 골목길을 돌아다녀야한다는 점, 먹고 다시 다른곳에 주차하러 가야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다른곳에 주차하고 오는게 나을지도 모르겠군요.


택시를 타고 가신다면 "경기전"으로 가달라고 말씀하세요. 혹은 베테랑칼국수의 위치를 알고계실지도 몰라요.
화장실은 외부 관광객도 사용이 가능한 것 같아요. (확실친 않아요)
회전율이 매우 빨라요. 줄이 빨리 줄어들어요. 메뉴를 미리 생각해두시면 좋아요.
앉은 테이블은 방금 손님이 나간 자리일 수 있습니다. 예민하시다면 청결상태를 확인하세요.
주차가 가능해요. 하지만 굳이 이곳에 했다가, 다른곳에 가야하므로 권장하진 않아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